미합중국의 군대는 단연 지구 최강의 군대입니다. 북아메리카 대륙에 위치하여 외세의 침략에 대해 상당히 안전하고 위로는 우방국인 캐나다, 아래로는 압도적인 우위에 있는 멕시코가 있습니다. 이 강력한 미국군은 육군, 해군, 공군, 해안경비대, 해병대, 우주군이라는 6개의 큰 편재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미국 공군에는 밀리터리에 관심이 없더라도 알만큼 유명한 F22, F35가 있습니다. 이외에도 다른 전투기들도 있습니다. 이 전투기과 다른 특수 목적 항공기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우선 미국 국방부 산하 미 공군부 하에 있는 미합중국 공군 United States Air Force 이 정식 명칭입니다.
우선 정규군은 350000명의 대규모 병력이 있고 주방위군과 예비군을 합쳐서 180000명 정도 됩니다. 미국 공군의 창설, 역사보다는 현대 미국 공군기의 전력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 공군은 역사상 화려한 격추 기록을 보유하고 있고 그 어떤 공군도 대적할 수 없을만한 큰 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당연히 강력한 공군기가 필요하겠죠? 바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드론에 관한 분, 이를 테면 발키리 무인기 등은 제외하고 유인 전투기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미국 공군은 F15, F16, F22, F35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 부분에 대해 설명드릴건데요, 참고로 미국 해병대, 해군, 육군은 A10 썬더볼트 공격기, F18 슈퍼호넷, AV-8과 같은 다른 기체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물론 시간이 지났지만 비교적 최근에 개봉한 탑건2 매버릭에서 등장하는 미국 기체가 F18입니다. 물론 탑건1 에서는 F14가 사용되었죠. 그러나 F18은 미국 해군에서 사용하는 기종이므로 다음 글인 전투기2 편 마지막에 전투기를 간략하게 정리한(매우 간략) 글에만 포함시키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말한 F15, F16, F22, F35의 개량 버전을 세대로 나누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투기 세대는 이전 글에 포스팅하였으니 이전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4세대기
1.F16C/D
이 사진이 F16C/D입니다. F16 기본 버전과 크게 다를 바가 없습니다. 전자장비를 개량한 버전이기 때문입니다. F16에 대한 추가 설명을 하자면 록히드마틴이 개발한 전투기로서 1978년 출시된 전투기입니다. 훌륭한 기동성을 보유하고 있는 단발전투기로서 상당히 오래전에 개발되었지만 계속된 개량을 통해 최신 버전인 F16V와는 이름만 같을 뿐 전혀 다른 전투기로 평가받을 만큼 꾸준한 개량이 진행됩니다.
2. F15C/D
F16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F15의 개량형입니다. F15는 하이급 전투기로서 공대공, 공대지의 전천후 임무를 담당합니다. 제공전투기로서 강력한 공격력을 자랑합니다. 우리나라에서도 강력한 폭장량을 통해 적국을 압박할 수 있는 카드 중 하나입니다. 추가적인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지금은 보잉에 통합되었지만 맥도널 더글라스가 개발한 전투기입니다.1972년에 초도비행을 하였으며 엄청난 중력을 견딜 수 있고 강력한 출력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전투기는 걸프전에서 진가를 증명했고 이스라엘 등에서 많이 운용되고 있습니다. 참고로 지금까지 한번도 적에 의해 격추된 적이 없습니다.
(일본 공군자위대가 멍청한 짓으로 아군을 격추하긴 했지만...)
4.5세대기
1. F16CM/DM
F16CM/DM은 F16C/D의 개량형입니다. 크게 다를 바가 없으니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2. F15E/EX
앞서 설명한 F15의 개량형이므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5세대기
F35와 F22는 미국의 록히드마틴 사가 개발한 스텔스 전투기입니다. F22와 F35는 세계 최정상급 전투기로서 상당히 많은 스펙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를 다 설명드릴 계획인데요, F22와 F35는 설명해드릴 부분이 꽤 많기 때문에 이 글 한번에 설명드리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이번 글에는 F35를 설명해드리고 다음 글에는 F22를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에서 본 F35 라이트닝 전투기의 모습입니다. 이 F35 전투기는 3가지 형태가 있습니다. F35A, F35B, F35C인데요 A 형은 미합중국 공군이 운영하고 B 형은 해군형으로 수직이착륙 기능이 있고 C 형은 해병대에서 운영하는 기종입니다. 모두 단좌식 전투기이며 길이는 15.6-15.7m이고 높이는 4.4m 정도입니다. 높이가 상당히 높은 이유는 단발성 엔진의 특징과 내부 무장창으로 인해서 입니다. 기본 골격의 중량은 13톤-15톤 정도입니다. 또한 무장과 연료 탑재량은 각각 7톤 정도의 중량을 탑재할 수 있습니다. 속도는 최대 마하 1.6이고 A,C 형은 2200Km, B형은 1600Km 정도의 항속거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제 기본적인 무장을 말씀드리겠습니다. a,b,c 형은 모두 암람, AIM-120 공대공 미사일 2발과 JDAM과 같은 항공 유도 폭탄 2발을 탑재합니다. 물론 사이드와인더와 같은 다른 종류의 공대공 미사일과 다른 항공 폭탄, 유도 폭탄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B,C형은 기관포가 장착되지 않지만 A형은 25mm 기관포도 탑재합니다.
사실...이게 끝입니다... 무장이 상당히 간소한 것을 볼 수 있죠. KF-21 전투기의 경우에는 공대공 미사일, 항공 폭탄, 외부 연료 등을 장착할 수 있는 포드가 12개나 있습니다. 왜 이럴까요? 미국의 F35는 최신형 전투기인데 무장이 왜 너무 간략할까요? 내부무장창 때문입니다.
이 사진에 보이는 것이 바로 내부무장창인데요. 내부무장창을 사용하는 이유는 바로 스텔스성의 향상을 위해서입니다. F15, F16 전투기 등은 무장이 주익, 동체 하단에 있습니다. 이는 스텔스성과 공기 역학적인 부분을 감소시킵니다. 하지만 F35, F22, J20, SU57과 같은 스텔스기는 모두 이를 상쇄하기 위해 내부무장창을 사용합니다. 이로 인해 동체에 수납할 수 있는 미사일이 적다는 것입니다. 물론 외부에 포드를 장착할 시 최대 11발까지의 미사일, 폭탄 등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스텔스 성은 줄어들겠죠.
이렇게 무장을 살펴보았으니 레이더와 같은 전자 장비와 엔진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레이더는 AN-APG-81 AESA 레이더를 사용합니다. AESA 레이더는 능동주사식 위상배열 레이더의 약자로서 작은 레이더 모듈을 매우 많이 장착하여 각각이 탐색한 표적을 종합하여 나타내는 원리의 레이더입니다. 전자 레이더 이외에도 열추적 레이더인 IRST 레이더를 사용합니다. IRST 레이더는 전파를 튕겨내거나 흡수하여 스텔스 성능을 내는 스텔스기도 탐지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열까지는 숨길 수 없기 때문이죠. 또한 통신, 전자전 체계도 장착합니다. 통신 장비로는 다른 전투기, 지상, 공중까지 교신할 수 있는 성능을 가졌고 전자전 체게로는 적의 미사일을 교란시키는 재밍 기술, 적의 레이더를 교란시키는 기술까지 발휘할 수 있습니다.
이제 A,B,C 형에 관해 특징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왼쪽부터 C,B,A 형
A형 : 공군에서 사용하는 전투기입니다. 2014년 대한민국에서 최종 도입을 결정하였으며 현재에는 대한민국 공군에서 열심히 굴리고 있습니다. 주변국의 도발을 억제할 수 있는 강력한 전략 무기이죠. 표준적인 전투기이며 아까도 말했지만 B,C형에서는 사용하지 않는 기관포를 사용합니다.
B형 : 해군에서 운영하는 전투기입니다. 해군 항공모함은 지상의 공항과는 다른 긴 활주로를 갖고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수직이착륙 성능을 보유한 VTOL 기 입니다. 이를 위해서 전투기 엔진을 90도로 굴절시키는 기술을 사용합니다. 꽤 독특한 기술이죠. 현재 정확하지는 않지만 대한민국 해군에서 도입할 검토도 해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C형 : C형은 해군과 해병대에서 운영하는 기종입니다. 수직이착륙 기능은 없지만 큰 날개를 접을 수 있는 기능과 수평 꼬리 날개를 장착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대형 항공모함에서 뜨고 내리기 위한 캐터펄트 활용 기술도 갖고 있습니다. 미국 해병대에서도 F/A-18 호넷 전투기를 대체할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F35 전투기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장점 1 : 강력한 스텔스 성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탐지가 어렵고 생존성이 향상됩니다.
장점 2 : F22에 버금가는, 혹은 더 강력한 전자 장비(센서)를 장착하고 있습니다.
장점 3 : 탐지 거리가 상당히 깁니다. A형은 500Km 급의 탐지 거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단점 1 : F35B,C형은 오랜 시간 엔진을 사용할 시 꼬리 날개의 변형, 기능 고장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너무 오랜 시간 비행을 하지 않으면 괜찮다고 합니다.
단점 2 : 높은 온도시에는 F35B 전투기 엔진에 출력이 제대로 공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단점 3: 상당히 치명적인 단점인데 AN-APG-81 레이더가 해상 탐색 모드 시에는 시야각이 줄어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전투기의 눈인 레이더의 시야각이 줄어든다는 것은 꽤 치명적일 수도 있어서 반드시 개선이 필요한 부분이라고 봅니다.
이렇게 F35 전투기에 대해 설명해 드렸는데요, 앞으로 한국이 오래 운영하고 더 도입할 기종입니다. 현재 일본, 영국, 이탈리아 등 전 세계 여러 미국의 우방국이 운영하는 만큼 F35에 대해 알아보면 괜찮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F22는 명실상부 세계 최강의 전투기입니다. 어떤 군사학자는 이렇게 평가했습니다. 한 번에 너무 멀리 도약한, 진화가 아닌 혁명적인 전투기이다, 라고 말이죠. 이 정도로 강력하고 훌륭한 전투기로 평가 받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우스갯소리로 100년 동안 박물관에 놓아두고 꺼내도 충분히 쓸만하다고 말이죠. 하지만... 미국은 이 전투기의 퇴역을 고려한다고 합니다. 상당히 많은 유지비가 들어가고 F35와 F15, F16으로도 세계 최강의 자리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죠. 이 소식으로 인해 많은 밀리터리 팬들이 아쉬워하고 있습니다.
F22 랩터, 출처 : 위키백과
이제 본격적으로 F22에 대해 설명해드릴건데요, 키워드를 먼저 말씀드리고
이 순서에 맞추어 설명하겠습니다.
1. 기본 스펙 (길이, 높이, 무게, 기동성)
2. 스텔스 성능 (RCS 값)
3. 엔진, 전자 장비 (레이더, 엔진, 다른 전자 장비)
4. 무장 (미사일 무장)
그리고...마지막으로 미국 공군의 전력, 전투기 1에서 말씀드린
미국 전투기의 도입 대수 및 현황에 대해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1. 기본 스펙 : 미국 최고의 전투기 개발 회사인 록히드 마틴과 보잉이 개발한 5세대 공중 우세 전투기입니다. 1997년에 개발되었고 2012년까지 미국에 완전히 공급되었습니다. 1명이 탑승하는 단좌기이며 전장은 18.9m, 전고는 5.09m, 전폭은 13.56m입니다. 최대 속력은 마하 2.4이고 무장과 연료, 동체의 최대 무게는 38톤입니다. 최대 항속거리는 2963km 정도입니다. 이제 기동성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추중비가 1보다 큰데 이는 추력과 중량의 비로서 1이 넘는다는 것은 엔진의 힘으로만 비행을 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2. 스텔스 성능 : 전투기의 스텔스 성능은 RCS 값, 열 형상, 음향, 배연가스 배출량 등 여러가지 복합적인 요소를 고려해야 합니다. F22는 RCS값도 0.001m^2으로 레이더에서 벌레 정도의 크기로 탐지됩니다. 이를 위해서 날개, 동체 중부, 꼬리 날개 등의 전반적인 각도 값을 모두 동일하게 설계했습니다.그리고 전투기 모든 부분에 도료를 발라서 전파를 흡수하거나 튕겨내는 효과를 내었습니다. 도료뿐만 아니라 동체 설계에 활용한 금속, 물질도 전파 흡수율을 증가시키도록 여러 신소재를 활용했습니다.
이렇게 보면 감이 안잡힐 수도 있습니다. 더 쉽게 이해드리기 위해 이렇게 설명드리겠습니다.
"F15, F16, F18, 라팔, 유로파이터, F2, 라팔, 유로파이터, Su 시리즈, F35, J10, J11, J15, J16 등 현존하는 모든 전투기보다 스텔스 성능에서 우위를 갖고 있습니다" 즉, "현존하는 모든 전투기들과의 전투에서 우위를 가진다" 라고 볼 수 있습니다.
3. 엔진 및 추진, 전자 장비 : 전투기에서 가장 대표적인 장비는 레이더입니다. AN/APG-77라는 레이더를 탑재하는데 미국의 노스룹 그루먼사가 개발한 AESA 레이더입니다. AESA 레이더에 관한 내용은 이전 글 미국 공군의 전력 (USAF), 전투기 2에서 설명드렸으니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F119 PW100라는 엔진을 사용하는데 슈퍼크루즈 능력이 있습니다. 슈퍼크루즈 능력이란 에프터버너와 같은 추가 가속체를 사용하지 않고 초음속 속도에 도달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이 엔진을 2대 사용하고 추력편향노즐도 사용합니다.
이 전투기(F22) 뒷부분에 있는 것이 바로 추력편향노즐인데요, 이렇게 엔진 추력의 방향을 변화시켜서 날개의 추가 도움 없이 방향을 쉽게 바꿀 수 있게 해주는 도구를 말합니다. 그리고 미사일, 전투기를 교란시키는 전자전 기술을 보유함으로서 가뜩이나 탐지하기 어렵게 만드는 스텔스 성능과 더불어 생존성을 상당히 높여줍니다. 다른 전투기도 탑재되는 플레어 장치도 당연히 탑재하고 있습니다.
4. 무장 : 동체 하부 8개, 주익 하단 4개의 하드포인트를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20mm 6연장 기관포를 고정적으로 장착하고 있습니다. 이제 미사일, 폭탄 등의 무장을 말씀드릴건데요, 공대공 무장과 공대지 무장을 나누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우선 공대공 무장은 AIM-120 암람 미사일 6발, AIM-9 사이드와인더 미사일 2발을 장착합니다. 암람은 중, 장거리 공대공 미사일이고 사이드와인더는 근접전 시에 사용할 미사일입니다. 이렇게 공대공 무장을 설명드렸으니 공대지 무장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공대지 모드라고 해도 적의 전투기와 전투하고 경쟁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겠죠? 이를 위해서 암람 2발과 사이드와인더 2발을 기본으로 장착합니다. 이것외에 JDAM 폭탄 2발 혹은 250파운드 급의 GBU-39 항공 폭탄 8발을 사용합니다. 그리고 주익 하부에 있는 하드포인트 4개소에 보조 연료 탱크 혹은 무장을 추가로 탑재 가능합니다.
이렇게 세계 최강 전투기 F22에 대해 설명해드렸는데요, 다시 조사를 해보니 세계 최강 전투기라는 수식어가 전혀 아깝지 않은 것 같습니다.
이렇게 F22에 대해 설명드렸는데요, 미합중국 공군 전투기 전력 1 편에서 설명한 전투기 보유 대수를 말씀드리겠습니다.
F16C/D : 930기
F15C/D/E/EX : 432기
F35 : 284기
F22 : 178기
를 운영합니다. 물론 F16, F15 시리즈는 훈련용 기체도 포함합니다.